작성일
2021.04.08
작성자
김연아
조회수
607

신한대학교 간호대학-서울시교육청기초학력 협력강사 지원 업무협약(MOU) 체결 -보건교육을 이끌어 갈 지도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발판 마련-

신한대학교 간호대학-서울시교육청기초학력 협력강사 지원 업무협약(MOU) 체결

-보건교육을 이끌어 갈 지도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발판 마련-




신한대학교 간호대학은 지난 3월 30일(화)에 서울특별시 교육청과 ‘교원양성기관 재학생 교육봉사(학점인정) 연계 기초학력 지원 업무협약(MOU)’을 체결하고 서울시 내 초·중등학교 학생의 기초학력 지원에 참여하기로 하였다. 이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신한대학교를 비롯하여 서울대, 연세대 등 21개 대학의 교원양성기관장 등이 참석하였다.



이번 업무협약은 서울특별시교육청이 핵심 교육정책 중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‘기초학력 보장 지원 정책’을 뒷받침하고, 예비교원이 정규교육과정에서 기초학력 협력 강사로 참여하거나 방과 후 보충지도에 참여함으로 현장 적합성이 높은 교원을 양성할 수 있다는 교원양성기관의 이해를 상호 도모하고자 추진되었다.
- 주요 협력 과제는 △교원양성기관이 재학생들에게 현장 수요가 있는 초중등학교에 교육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안내·지도·관리하고 이수자에 대해 학점 부여를 하며, △교육청은 현장의 기초학력 지원 수요를 파악하여 예비 교원의 봉사활동을 매칭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. 아울러, △ 협약기관들이 양성기관 재학생들의 교원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실습과 연계한 서울 기초학력 지원방안 마련 및 운영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것이다.
- 이와 관련하여, 교육부는 교원 자격 취득을 위한 학생들이 기초학력 지도 등 공교육 지원 활동을 교육실습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관련 지침을 안내한 바 있다.


서울시 교육청은 교원양성기관 재학생들의 교육봉사가 서울학생의 기초학력 지원에 내실 있게 연계될 수 있도록, 관내 학교의 세밀한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 안내 시스템을 운영하고, 교육봉사자의 기초학력 지도 능력 제고를 위해 연수 협력기관을 통해 예비 교원에게 특화된 원격 무료 연수를 지원할 계획이다.


교원 자격 취득을 위한 교직과정 이수자 중 교육봉사를 희망하는 학생은 해당 교원양성기관의 안내에 따라, 서울시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매칭 게시판을 통해 학교의 수요를 확인하고 해당 학교에 연락하여 요구되는 기간, 요일 및 시간, 기초학력 지원 역할 등을 협의한 후 참여하게 된다.
-현재 서울시내 초?중학교에서 주로 필요로 하는 기초학력 지원 역할은 정규 교육과정 기초학력 협력 강사 또는 방과 후 기초학력 보충지도 등이다.


서울특별시 교육청 조희연 교육감은 이날 협약식에서  ‘기초학력은 모두가 함께 손잡고 풀어가야 할 교육적 과제’라고 강조하며, ‘예비 교원들이 학교 현장을 경험하며 학습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을 지도하는 기회를 늘려 교사로서의 보람을 느끼도록 하고 기초학력 지도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높여 장차 교원이 되었을 때 공교육이 강화되는 선순환의 구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’고 밝혔다.
-신한대학교 양승희 간호대학장은 ‘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신한대학교 간호대학의 교직과정 학생들이 교육봉사의 일환으로 서울시 교육청의 기초학력 지원 업무에 참여함으로써 교육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교육역량을 강화하여 우리나라 보건교육을 이끌어 갈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’고 밝혔다.


그림입니다.

원본 그림의 이름: CLP0000092c0683.bmp

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3511pixel, 세로 2285pixel

 신한대학교 간호대학 업무 협약 체결 사진 모습(왼쪽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감 조희연, 오른쪽 신한대학교 간호대학장 양승희 사진). / [사진-서울특별시교육청 제공]



그림입니다.

원본 그림의 이름: CLP0000092c0002.bmp

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3926pixel, 세로 1417pixel

신한대학교 간호대학 업무 협약 체결 사진 모습 / [사진-서울특별시교육청 제공]

 





첨부파일
첨부파일이(가) 없습니다.